화상응급처치
이런 경우 화상센터에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!
- 2도 깊이로 체표면적의 10% 이상인 화상
- 소아 화상(소아 치료를 위한 장비나 적절한 인력이 없는 경우)
- 모든 연령층의 3도 화상
- 흡입화상
- 전기나 번개에 의한 화상
- 화학물질에 의한 화상
- 기왕력이 있는 사람의 화상(복잡한 처치, 늦은 회복, 사망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경우)
- 사회적, 정서적, 신체적 회복을 위한 도움이 필요한 화상환자
- 골절 등 동반되는 외상이 있는 경우의 화상(외상이 보다 직접적인 위험을 일으키고 있다면, 화상센터로 전원 오기 전 외상치료전문센터에서 초기 안정이 필요)
미국화상센터(ABA) 권장 기준
화상, 응급처치는 어떻게 하나요?
뜨거운 물에 젖은 옷은 가위로 제거하기
- 접촉 시간이 길어질수록 손상이 심해집니다.
- 옷은 벗기려 하지 말고 가위로 제거하는 것이 열과의 접촉 시간을 줄여주어 손상이 심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차가운 물로 화상 부위를 충분히 식히기
- 흐르는 물에 15~20분 정도 식히는 것이 좋습니다.
- 화상 부위가 넓은 경우에는 저체온증에 빠질 수 있으므로 몸 전체를 담그지 말고 흐르는 물을 고르게 뿌려 식힙니다.
화상부위를 식힌 후 조이는 옷이나 장신구는 제거하기
- 금속의 장신구는 열을 가지고 있어 화상을 깊어지게 합니다.
- 화상을 입고 나면 부종이 생기므로 조이는 장신구 등을 제거하지 않으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됩니다.
- tip 전기에 의한 화상의 경우 플러그를 뽑거나 전류를 차단합니다. 전기와 접촉된 상태의 사람을 만지면 위험합니다.
소주, 치약, 연고 등은 화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바르지 않기
- 민간요법은 화상 상처에 효과가 있다고 증명된 바가 없고, 오히려 상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- 연고를 바르면 병원에서 연고를 닦아내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.
깨끗한 천이나 붕대로 화상부위를 감싼 후 병원에 방문하기
- 붕대는 너무 조이지 않게 감아야 합니다. 압박이 강한 경우에는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상처가 깊어질 수 있으니 사용에 주의를 요합니다.
- 화상을 입은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야 합니다.
- 잘못된 드레싱으로 화상 상처에 감염이 생기거나, 화상이 깊어지면 치료 기간이 길어지고 그만큼 흉터를 더 많이 남기게 됩니다.
응급처치 시 이것만 주의하세요!
물집은 일단 터뜨려야 한다?
- 물집은 터뜨리지 않습니다. 자가로 제거하는 경우 감염의 위험이 높으며, 화상 상처를 악화시켜 치료 기간이 길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. 물집은 병원에서 무균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.
화상부위는 얼음으로 식혀야 한다?
- 차가운 얼음을 대면 화상부위를 진정시키기 쉽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얼음은 통증 완화에는 효과가 있지만 상처 주변의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즉, 얼음을 직접 화상 부위에 대면 피부에 손상을 입힐 수 있고, 얼음은 피부재생에 필요한 피의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삼가야 합니다.
몸에 불이 붙으면 어떻게 하나요?
- 몸에 불이 붙었다고 당황해서 뛰면 안돼요. 불이 더 번질 수 있답니다. 내 몸에 불이 붙었을 때 안전한 대처 방법! 아래 3원칙을 잘 기억하세요!
- STOP 멈춘다, DROP 엎드린다, ROLL 구른다.
한국어린이안전재단
어린이 화상, 예방할 수 있습니다.
전기포트는 아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사용하기
- 전기선을 잡아 당겨 뜨거운 물이 쏟아져 화상을 입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. 이 경우 화상의 정도가 심하고, 범위가 넓은 경우가 많습니다.
- 쓰고 남은 뜨거운 물에 아이들이 다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남은 물은 반드시 비워야 합니다.
아이를 안고 라면이나 커피 등 뜨거운 음식 먹지 않기
- 아이가 손으로 그릇을 치거나 순식간에 움직이면서 뜨거운 국물이 쏟아져 화상을 입게 됩니다.
- 보호자가 컵을 들고 있다가 기침을 하면서 커피 등이 쏟아져 아이가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.
전기밥솥은 바닥에 내려놓지 않기
- 뜨거운 증기를 만져 주로 손가락과 손바닥이 다치게 되며, 화상의 정도가 심하여 손가락 관절에 운동장애를 가져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아이를 업고 음식을 조리하지 않기
- 아이가 업힌 채로 손을 앞으로 뻗어 냄비 손잡이를 잡아 당기면서 내용물을 쏟아 화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.
정수기는 아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설치하기
- 손으로 온수꼭지를 눌러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. 온수가 나오는 정수기를 쓰는 경우 안전밸브를 꼭 설치해야 합니다.
- 찬물이 나오는 곳에 입을 대고 먹다가 온수꼭지를 누르게 되어 이마에 화상을 입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
이유식은 식힌 후에 그릇에 담기
- 아이가 이유식에 손을 넣고 휘저어 화상을 입게 됩니다.
- 물보다 끈적거리므로 피부와 접촉 시간이 길기 때문에 화상의 정도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.
프라이팬, 냄비 등의 조리 기구는 사용 후 아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서 식히기
- 뜨거운 물체에 닿아서 생기는 화상은 화상의 정도가 심하여 치료 기간도 길어지고, 흉터를 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.
거실 바닥에 앉아 고기를 구워먹지 않기
- 아이가 뛰어 놀다가 넘어져 뜨거운 그릴 및 기름에 손바닥을 짚으면서 넘어져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.
사용하지 않은 콘센트는 안전덮개로 막아두기
- 쇠 젓가락이나 머리핀 등을 콘센트 구멍에 끼워 넣는 경우 전기화상을 입게 됩니다.
- 전기화상은 치료 기간이 길고, 인대, 근육 등에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.
러닝머신 전기 코드를 빼 두기
- 손가락이나 손이 끼인 채로 벨트가 돌아가는 경우 마찰열에 의해 화상을 입게 됩니다.
- 손가락이나 손을 쉽게 빼내지 못하여 화상의 정도가 깊은 경우가 많습니다.
라이터나 성냥 등은 아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기
- 옷에 불이 붙어 심한 화상을 입을 수 있으며, 집이 화재로 번지게 되면 유독가스에 질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.
세면대에서 아이를 씻기지 않기
- 아이 또는 보호자의 부주의로 수도꼭지 손잡이를 온수 쪽으로 돌리게 되면 갑자기 나오는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.
- 뜨거워진 수도꼭지에 아이 몸의 일부가 닿아서 화상을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.
욕조에서 목욕할 때 뜨거워진 수도꼭지 부분은 마른 수건으로 감싸두기
- 뜨거워진 수도꼭지와 접촉하여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.
샤워기를 사용하여 아이를 씻기지 않기
- 특히 온수기나 연수기를 사용하는 경우, 물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 되지 않아 씻는 도중 갑자기 뜨거운 물이 나와 화상을 입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
- 넓은 범위에 화상을 입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입원치료를 해야합니다.
- tip. 온도계나 피부가 얇은 팔꿈치 안쪽을 이용하여 목욕물 온도를 확인합니다.
다리미를 쓰고 난 후 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기
- 전선을 잡아당겨 높은 곳에 있던 다리미가 떨어지면서 얼굴, 팔, 다리 등에 화상을 입거나, 다리미를 직접 만져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.
- 다리미에 의한 화상은 상처가 깊은 경우가 대부분이며, 치료 기간이 긴 경우가 많습니다.
헤어 드라이기, 고데기 등을 쓰고 아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기
- 본체나 쇠 부분이 달구어져 있어서 아이들이 만지다가 화상을 입게 됩니다.
곰국 등 뜨거운 국이 담긴 냄비를 욕실이나 베란다 등의 바닥에 두고 식히지 않기
- 아이가 넘어져 빠지게 되면 잘 일어나지 못하므로 화상의 정도가 깊은 경우가 많고, 또한 화상의 범위가 넓어 중증화상을 입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